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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칙
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사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.

  • 2001년 04월 28일 일부 개정
  • 2005년 04월 16일 일부 개정
  • 2007년 04월 06일 일부 개정
  • 2009년 05월 29일 일부 개정
  • 2009년 11월 13일 일부 개정
  • 2010년 05월 27일 일부 개정
  • 2010년 10월 08일 일부 개정
  • 2012년 09월 14일 전면 개정
  • 2013년 02월 28일 일부 개정
  • 2014년 02월 28일 일부 개정
  • 2015년 03월 06일 일부 개정
  • 2015년 12월 23일 일부 개정
  • 2017년 02월 24일 일부 개정
  • 2017년 10월 13일 일부 개정
  • 2018년 04월 13일 일부 개정

제 1장 총칙

  1. 제1조(명칭)
    • ① 본 회는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사협회(이하 본 회)라 칭한다.<개정 2012.09.14> <개정 2017.10.13>
    • ② 본 회의 영문표기는 'Korean Association of Mental Health Social Workers'라 하고 약칭은 KAMHSW로 한다.<개정 2012.09.14>
  2. 제2조(목적)
    • 본 회는 사회복지사업법 및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(이하 ‘정신건강복지법’)에 의거하여 정신건강사회복지의 발전, 국민정신건강의 증진, 회원의 권익신장 및 친목도모, 정신건강실천현장에 관한 전문지식 및 기술을 개발·교육·수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<개정 2012.09.14> <개정 2017.10.13> <개정 2018.04.13>
  3. 제3조(사무소)
    • 본 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둔다. 다만, 부득이한 경우 대의원 총회의 승인을 얻어 적절한 곳에 둘 수 있다.
  4. 제4조(사업)
    • ① 본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시행하거나 위탁 또는 의뢰에 의한 사업을 수행한다. < 개정 2012.09.14 > <개정 2018.04.13>
      1. 1. 회원의 자격관리에 관한 사업
      2. 2. 회원의 교육 및 훈련에 관한 사업 <개정 2012.09.14> <개정 2018.04.13>
      3. 3.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에 관한 사업 <개정 2012.09.14> <개정 2017.10.13> <개정 2018.04.13>
      4. 4. 회원의 권익신장과 상호간의 친목도모에 관한 사업 <개정 2018.04.13>
      5. 5. 관련기관 또는 단체와의 협력사업 <개정 2018.04.13>
      6. 6. 기타 본 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<개정 2018.04.13>
    • ② 본 회의 목적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음의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. <신설 2012.09.14>
      1. 1. 도서출판사업
      2. 2. 조사·연구 용역사업
      3. 3. 그 밖에 이사회에서 의결한 수익사업

제 2장 회원

  1. 제5조(회원의 종류)
    • 본 회의 회원은 정회원, 수련회원, 특별회원으로 구분한다.<개정 2014.02.28>
  2. 제6조(회원의 자격)
    • ① 정회원 : 본 정신건강복지법에 의한 정신건강사회복지사 1급 및 2급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 한다. <개정 2012.09.14> <개정 2017.10.13> <개정 2018.04.13>
    • ② 수련회원 :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자격취득을 위하여 수련과정 중인 자로 한다. <개정 2014.02.28> <개정 2017.10.13>
    • ③ 특별회원 : 정신건강사회복지의 인접분야에 종사하면서 본 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자로 한다.<개정 2012.09.14> <개정 2017.10.13>
  3. 제7조(회원의 가입)
    • ① 정회원 :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자격을 취득하고 소정의 입회절차를 마침으로 가입한다. <개정 2017.10.13>
    • ② 수련회원 : 수련지도자의 추천을 받아서 소정의 입회절차를 마침으로 가입한다.<개정 2014.02.28>
    • ③ 특별회원 : 소정의 입회절차를 마침으로 가입한다. <개정 2012.09.14>
    • ④ 본 회의 회원가입 및 자격기준, 재가입 등에 관한 절차는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.<개정 2012.09.14>
  4. 제8조(회원의 의무)
    • 본 회의 회원은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. <개정 2012.09.14> <개정 2018.04.13>
      1. ① 본 회의 회칙, 제반규정 및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.
      2. ③ 회비 납부의 의무를 가진다.
  5. 제9조(회원의 권리)
    • ① 정회원은 선거권, 피선거권 및 의결권을 가진다.
    • ② 본 회의 회원은 본 회가 발간하는 간행물을 배부받을 권리를 가진다.
    • ③ 본 회의 회원은 본 회가 주관하는 보수교육 및 연수교육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.<개정 2014.02.28>
  6. 제10조(권리의 제한과 회복)<신설 2012.09.14>
    • ① 정당한 이유없이 회비를 완납하지 않은 기간이 과거 누적기간을 포함해 총 3년을 경과할 경우 회원의 권리가 제한된다. <개정 2018.04.13>
    • ② 권리가 제한된 회원은 다음 각 호를 이행함으로써 권리를 회복할 수 있다. <개정 2018.04.13>
      1. 1. 본 조 제1항에 의해 권리가 제한된 회원은 당해년도를 포함해 최근 3년간의 미납된 회비를 소급하여 납부한 후 회원의 권리를 가진다. <개정 2018.04.13>
      2. 2. 본 조 제1항에 의해 권리가 제한된 회원이 권리를 회복하고자 하는 경우 위 1호에 해당하는 조건을 이행한 후 회원자격관리위원회에 관련 서류를 제출해 권리회복을 승인받아야 한다. <신설 2018.04.13>
    • ③ 회원의 탈퇴 및 탈퇴한 회원의 재가입에 관한 사항은 별도 규정에 따른다. <신설 2018.04.13>
  7. 제11조(회원의 탈퇴) <신설 2012.09.14>
    • ①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되는 때에는 탈퇴한 것으로 본다.
      1. 1. 회원자격 상실 또는 제명
      2. 2. 사망
    • ② 회원 탈퇴를 원하는 자는 탈퇴서를 사무국에 제출하여야 한다.
  8. 제12조(회원의 징계)<개정 2012.09.14>
    • ① 본 회의 명예를 손상한 회원의 징계를 윤리위원회 및 이사회 의결로 한다.
    • ② 회원의 징계는 제명, 자격정지, 견책 등으로 한다.
    • ③ 징계의 대상이 되는 회원에 대하여 사전에 징계 사유를 통지하고 소명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. 징계를 받은 회원은 징계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 이사회에 재심사를 청구 할 수 있다.
    • ④ 회원의 징계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.
  9. 제13조(회원의 포상)<개정 2012.09.14>
    • ① 본 회는 본 회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뚜렷한 회원에 대해 포상을 할 수 있다.
    • ② 포상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.

제 3장 임원 및 집행부

  1. 제14조(임원의 종류)
    • 본 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.
      1. ① 회장 1인
      2. ② 부회장 2인
      3. ③ 이사 15인 이하(회장, 전임회장 포함) <개정 2012.09.14> <개정2015.12.23>
      4. ④ 감사 2인<개정 2012.09.14>
  2. 제15조(임원의 선출)
    • ① 본 회의 회장단은 직접, 평등, 비밀 선거를 통해 회원의 의무를 다한 정회원이 선출한다.
          <개정 2012.09.14.> <개정 2015.12.23.> <개정 2018.04.13.>
    • ② 감사는 대의원총회에서 선출한다. <신설 2018.04.13.>
    • ③ 이사는 회장이 구성하여 대의원총회에서 인준을 받는다. <개정 2018.04.13.>
    • ④ 본 회의 회장단 및 임원 선출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. <개정 2012.09.14.> <개정 2018.04.13.>
  3. 제16조(임원의 임기)
    • ①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. 단, 감사의 임기는 취임 후 2년 내의 최종 결산가에 관한 정기 대의원총회의 종결시까지로 한다. <개정 2017.02.24>
    • ② 임기의 기준일은 총회 익년 1월 1일로 한다.<신설 2012.09.14>
    • ③ 회장의 궐위가 발생하거나 임원 중 결원이 생긴 때에는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.<신설 2012.09.14>
  4. 제17조(임원의 직무)
    • ① 회장은 본 회를 대표하며 회무를 총괄한다.
    •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유고시에 연장자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.<개정 2012.09.14>
    • ③ 이사는 이사회를 구성하고 이사회 의결사항에 속하는 사항을 심의·의결한다.<신설 2012.09.14>
    • ④ 감사는 본 회의 사업 및 회계 일체를 1년에 1회 이상 감사하여 회칙 제26조2항의 정기 대의원 총회에서 이를 보고 한다.<개정 2012.09.14>
  5. 제18조(집행부의 구성) <신설 2012.09.14>
    • ① 본 회는 다음과 같은 집행부 소속 위원회를 둔다.
      1. 1. 정책기획위원회
      2. 2. 교육연구위원회<개정 2013.02.28>
      3. 3. 수련위원회
      4. 4. 대외협력위원회
      5. 5. 윤리위원회<개정 2015.03.06>
      6. 6. 권익증진위원회<개정 2015.03.06>
    • ② 본 회는 특별한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.
      1. 1. 회원자격관리위원회 <개정 2017.10.13> <개정 2018.04.13>
      2. 2. 선거관리위원회 <개정 2018.04.13>
    • ③ 위원회는 필요시 추가할 수 있다.
    • ④ 각 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필요한 위원을 둘 수 있다.
    • ⑤ 특별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.
  6. 제19조(위원장의 선출)<신설 2012.09.14>
    • ① 각 위원장은 회장이 선임하고 이사회에 보고한다.
    • ② 각 위원은 위원장이 선출한다
  7. 제20조(집행부의 임기)<신설 2012.09.14>
    • ① 집행부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.
    • ② 임기의 기준일은 총회 익년 1월 1일로 한다.
    • ③ 위원장 중 결원이 생긴 때에는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.
  8. 제21조(집행부의 직무)
    • ① 집행부 소속 위원회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. <신설 2012.09.14> <개정 2018.04.13>
      1. 1. 정책기획위원장은 정신건강사회복지 정책관련 연구 및 본 회의 정책기획을 관장한다. .<개정 2017.10.13> <개정 2018.04.13>
      2. 2. 교육연구위원장은 협회원의 보수교육 및 학술에 관한 연구를 관장한다. <개정 2013.02.28> <개정 2017.10.13> <개정 2018.04.13>
      3. 3. 수련위원장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업무 및 슈퍼바이저 교육을 담당한다. <개정 2017.10.13> <개정 2018.04.13>
      4. 4. 대외협력위원장은 대·내외 교류 및 협력관계 구축, 협회 운영을 위한 기금조성사업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. <개정 2015.03.06> <개정 2018.04.13>
      5. 5. 윤리위원장은 정신건강실천현장에서의 윤리적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반조성과 관련한 업무를 관장한다. <개정 2015.03.06> <개정 2017.10.13> <개정 2018.04.13>
      6. 6. 권익증진위원장은 협회원의 권익증진에 관한 업무를 관장한다. <개정 2015.03.06> <개정 2018.04.13>
    • ② 특별위원회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. <신설 2018.04.13>
      1. 1. 회원자격관리위원장은 회원의 가입, 탈퇴, 정지, 정지된 회원의 권리회복 등과 관련한 심사를 관장한다.
      2. 2. 선거관리위원장은 협회의 회장단 선거 및 각종 임원 선거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.

제 4장 지역협회<개정 2014.02.28>

  1. 제22조(지역 정신건강사회복지사협회)<개정 2014.02.28> <개정 2017.10.13>
    • ① 본 회는 특별시·광역시 및 각 도에 지방협회(이하“지회”라 한다)를 둘 수 있다.<신설 2010.05.24> <개정 2017.10.13>
    • ② 지회의 명칭은 “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사협회” 뒤에 각 시도의 행정 명칭과 지회를 붙인다.<신설 2010.05.24> <개정 2017.10.13>
    • ③ 지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.<신설 2010.05.24>
  2. 제23조(지회장의 선출)
    • 지회장은 해당 지역회원의 직접, 비밀투표에 의하여 선출함을 원칙으로 한다. 다만, 지회 규정에 따라 별도의 방법으로 선출할 수 있다.<개정 2014.02.28>
  3. 제24조(지회장의 임기) <신설 2012.09.14>
    • ① 지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.
    • ② 임기의 기준일은 총회 익년 1월 1일로 한다.
    • ③ 지회장의 궐위가 발생하거나 지회 임원 중 결원이 생긴 때에는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.
  4. 제25조(지회장의 직무)<신설 2012.09.14>
    • ① 지회장은 지회의 협회원을 위한 정기적인 지회교육 및 모임을 실시한다. <개정 2018.04.13>
    • ② 지회 협회원을 관리하며, 친목도모를 위한 개발을 한다.
    • ③ 각 지역의 자원개발 및 동원을 위해 노력한다.<개정 2014.02.28>

제 5장 회의

  1. 제1절 대의원총회
  2.  
  3. 제26조(대의원총회)
    • 본 협회는 총회에 갈음하는 대의원총회를 둔다.
      1. ① 대의원총회는 정기 대의원총회와 임시 대의원총회로 구분한다.
      2. ② 정기 대의원총회는 매년 2월 중 개최하고, 임시 대의원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대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는 때 또는 감사의 요구가 있는 때에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.
      3. ③ 대의원총회는 협회의 임원, 집행부 위원장, 지회장 및 정회원 정수의 비율에 의하여 선출된 대의원(이하 “대의원”이라 한다)으로 한다.<개정 2014.02.28>
      4. ④ 정회원 정수 비율에 의해 선출할 대의원은 대의원총회에서 정하되, 대의원 총수는 200인을 초과할 수 없다.<개정 2014.02.28>
      5. ⑤ 대의원은 지회별로, 당해연도 11월말 정회원(회원의 의무를 이행한 자) 수를 기준으로 일정비율을 정해 선출한다.<개정 2014.02.28>
      6. ⑥ 대의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, 보궐대의원은 전임자의 잔임기간으로 한다.
  4. 제27조(대의원총회 의결사항)
    • 대의원총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·의결한다.
      1. ① 임원 선출에 관한 사항(단, 이사 선출 제외)<개정 2015.12.23>
      2. ② 사업계획 및 예산·결산에 관한 사항
      3. ③ 임원회의에서 부의한 사항
      4. ④ 회칙 개정에 대한 사항<개정 2010.05.24>
      5. ⑤ 회비 및 회원 부담금의 부과와 징수 방법에 관한 사항
      6. ⑥ 이사회에서 부의한 사항
      7. ⑦ 그 밖의 회장이 부의한 사항
  5. 제28조(대의원총회 개의 및 의결)
    • ① 대의원총회는 재적 대의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, 출석 대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    • ② 대의원은 대리인으로 하여금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, 이 경우 그 대의원은 출석한 것으로 본다.
    • ③ 대리인은 대의원이어야 한다.
    • ④ 대리인은 대리권을 증명하는 위임장을 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
  6. 제29조(대의원의 선임) <신설 2012.09.14>
    • 대의원은 본 회의 정회원으로서 각 지회에서 회원의 직접, 비밀투표에 의하여 선출함을 원칙으로 한다. 다만, 선거규정에 따라 별도의 방법으로 선출할 수 있다.
  7. 제30조(대의원의 임기)<신설 2012.09.14>
    • 대의원의 임기는 선출된 해의 정기총회 다음 달부터 2년 후의 정기총회 개회 달까지로 한다.
  8. 제31조(대의원의 권리·의무)<신설 2012.09.14>
    • ① 대의원은 총회에 출석하여 임원선출 및 의안을 발의하고 심의하며, 의결권을 가진다.
    • ② 대의원은 총회에 성실히 출석할 의무가 있으며, 대의원의 유고시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대리인을 통해 대의원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.
  9. 제2절 이사회
  10.  
  11. 제32조(이사회)
    • 본 회는 회장, 전임회장, 이사 총 15인으로 구성되는 이사회를 둔다.<개정 2015.12.23>
      1. ① 이사회는 정기이사회와 임시이사회로 구분한다.
      2. ② 회장은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.
      3. ③ 정기이사회는 매년 2회 개최하고, 임시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, 재적 이사 과반수의 요구가 있는 때 또는 감사의 요구가 있는 때에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.
      4. ④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장이 회의 목적을 명시하고, 회의개최일 7일 이전까지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.
      5. ⑤ 이사는 회장이 구성하여 대의원총회에서 인준을 받되, 본 회를 대표할 수 있는 자 중에서 선출한다. <개정 2012.09.14., 2015.12.23>
      6. ⑥ 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, 보궐 이사는 전임자의 잔임기간으로 한다.
  12. 제33조(이사회 의결사항)
    • ①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·의결한다.
      1. 1. 기본재산 및 기금관리 운용에 관한 사항
      2. 2. 추가경정예산 및 전용에 관한 사항 <신설 2015.03.06>
      3. 3. 대의원총회에 부의할 사업계획 및 예산·결산에 관한 사항
      4. 4. 대의원 총회에서 부의한 사항
      5. 5. 회칙 제규정 제·개정 사항
      6. 6. 지회 운영에 관한 사항
      7. 7. 기타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
    • ② 의결사항은 다음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. <신설 2012.09.14>
  13. 제34조(이사회 개의 및 의결)
    • ① 이사회는 재적 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, 출석 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    • ② 의장은 표결권을 가지며, 가부 동수인 때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.

제 6장 사무국

  1. 제35조(사무국)<신설 2012.09.14>
    • ① 본 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둔다.
    • ② 사무국에 사무국장 1인과 필요한 직원을 둘 수 있다.
    • ③ 사무국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.
  2. 제36조(사무국장)<신설 2012.09.14>
    • ① 사무국장은 회장의 명을 받아 사무국을 총괄하며, 집행부의 운영을 지원하고, 임원회 및 총회 의결사항을 집행한다.
    • ② 사무국장은 다음 각 호의 임무를 수행한다.
      1. 1. 집행부 운영지원에 관한 사항
      2. 2. 정기총회 및 임원회의 개최 및 주관
      3. 3. 지회 운영 지원
      4. 4. 수련교육 지원 및 평점 인정 심사 지원
      5. 5. 수련기관 실태 파악
      6. 6. 회원자질향상 및 회원 상호간 친목도모를 위한 개발
      7. 7. 정신건강 관련 유관기관 네트워크 형성<개정 2017.10.13>
      8. 8. 협회사업에 필요한 인적, 물적 자원개발 및 동원
      9. 9. 회계업무, 예산집행 등 재정에 관한 사항
      10. 10. 문서, 재정 등에 관한 사무국 업무 총괄
      11. 11. 기타 필요한 사항

제 7장 재정

  1. 제37조(재정)
    • 본 회의 재정은 다음과 같이 충당한다.
      1. ① 회비
      2. ② 보조금
      3. ③ 수익사업비 <신설 2012.09.14>
      4. ④ 기부금 및 찬조금
      5. ⑤ 기타 수입
  2. 제38조 (회계연도)
    • 본 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동년 12월 31일까지로 한다.

제 8장 부칙

  1. 제39조(운영규정)
    • 이 회칙의 시행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운영규정으로 정한다.<신설 2010.05.24>
  2. 제40조(시행일)
    • 본 회칙은 대의원총회에서 의결한 날로부터 시행한다. <개정 2010.05.24> <개정 2018.04.13>
  3. 제41조(경과조치)
    • 회칙 개정 이전에 발생한 사항은 발생당시의 종전 규정에 따른다. <신설 2018.04.13>